Layer 2가 뭐지? 보조 프레임 워크/ 오프체인 솔루션/ 기존 레이어(레이어1)에 새로운 레이어를 얹이다
레이어 2는 기존 블록체인 시스템 위에 구축된 보조 프레임워크 또는 프로토콜을 나타냅니다. 이러한 프로토콜의 주요 목표는 주요 암호화폐 네트워크가 직면한 트랜잭션 속도 및 확장 문제를 해결하는 것입니다.
예를 들어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은 여전히 초당 수천 건의 트랜잭션(TPS)을 처리할 수 없으며 이는 장기적 성장에 확실히 해롭습니다. 이러한 네트워크가 효과적으로 받아들여지고 더 넓은 규모로 사용되려면 더 높은 처리량(throughput)이 필요합니다.
이러한 맥락에서 "레이어 2"라는 용어는 블록체인 확장성(scalability) 문제에 대해 제안되는 다중 솔루션을 의미합니다. 레이어 2 솔루션의 두 가지 주요 예는 비트코인 라이트닝 네트워크(Bitcoin Lightning Network)와 이더리움 플라즈마(Ethereum Plasma)입니다. 고유한 작동 메커니즘과 특성(particularities)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두 솔루션 모두 블록체인 시스템에 증가된 처리량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(striving)하고 있습니다.
구체적으로, 라이트닝 네트워크는 상태 채널(state channels)을 기반으로 합니다. 상태 채널은, 블록체인 작업을 수행하고 이를 메인 체인에 보고도 하는 *붙여진 채널(attached channels)입니다. 상태 채널은 주로 지불 채널로 사용됩니다. 반면에 Plasma 프레임워크는 사이드 체인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. 사이드 체인은 본질적으로 작은 블록체인이 나무와 같은 구조로 배열된 체인입니다.
넓은 의미에서 레이어 2 프로토콜은, 블록체인 트랜잭션 및 프로세스가 레이어 1(메인 체인)과 독립적으로 발생할 수 있는 보조 프레임워크를 만듭니다. 이러한 이유로 이러한 기술은 "오프체인(off-chain)" 확장 솔루션이라고도 합니다.
오프체인 솔루션을 사용하는 주요 이점 중 하나는 두 번째 레이어가 추가 레이어로 추가되기 때문에 메인 체인이 구조적 변경을 거칠 필요가 없다는 것입니다. 따라서 레이어 2 솔루션은 네트워크 보안을 희생하지 않고 높은 처리량을 달성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습니다.
즉, 메인 체인에서 수행할 작업의 상당 부분(great portion of the work)을 두 번째 레이어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. 따라서 메인 체인(레이어 1)은 보안을 제공하는 반면, 두 번째 레이어는 초당 수백 또는 수천 건의 트랜잭션을 수행할 수 있는 높은 처리량을 제공합니다.
https://academy.binance.com/en/glossary/layer-2
Layer 2 | Binance Academy
Layer 2 | Definition: A secondary framework or protocol that is built on top of an existing blockchain system to provide increased scalability.
academy.binance.com
*붙여진 채널? 상태 채널인 것과 사이드 체인의 차이가 뭐지?
*메인 체인 = 레이어1 / 사이드 체인 = 레이어2 ?
*State channel : A two-way communication channel between two users of nodes on a network, or between a user and a service. 양방향 통신 채널